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신 분들께서는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수강신청을 통해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승인을 받은 사용처에서 수강한 경우에만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미승인 기관에서는 교육비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확인 방법
1. 전체 훈련 과정 메뉴 선택하기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카테고리 메뉴에서 [훈련과정] – [국민내일배움카드 전체 훈련과정]을 클릭합니다.
※ [HRD-Net 홈페이지 접속] – [훈련과정] – [전체 훈련과정] 선택 |
2. 훈련 과정 검색하기
검색 키워드에 교육기관 또는 과정명을 입력하거나, 교육기관과 과정명을 모르신다면 지역을 선택한 후 사용처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검색 시 직종과 훈련유형을 선택하면 보다 세분화된 내일배움카드 사용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검색 조건 선택 후 훈련과정 찾기 |
3. 검색 결과 확인하기
검색 결과가 표시되면,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중 관심 있는 과정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화면 상단에 표시된 금액은 원래 수강료이며, 아래에 표시된 금액이 실질적으로 내가 부담하는 자부담 금액입니다. 원래 수강료에서 자부담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은 내일배움카드에서 결제됩니다.
※ 자비부담액 = 직종별 훈련생 자비부담액 + 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 |
4. 수강신청하기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세부 훈련과정 및 담당자 전화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훈련시간이 140시간 이상인 경우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 훈련진단·상담+유선상담을 실시해야 수강신청이 완료되며, HRD 사이트에 수강신청을 하면 3일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립니다.
※ 실제 모집마감 여부를 반드시 훈련기관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5. 자부담금 결제하기
내일배움카드는 교육 지원 한도가 설정되어 있으며, 실제로 현금으로 돈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훈련 참여자가 저소득계층, 장애인 등 취약 계층에 속하는 경우 자부담이 면제되어 계좌에 잔액이 없어도 훈련 수강신청이 가능하지만, 우대 대상이 아닌 경우 자부담 비용이 발생합니다. 교육지원금은 내일배움카드 한도 내에서 차감되지만, 자부담금은 연결된 계좌에서 출금됩니다.
결제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만 가능한데, 카드 수령 후 사용 등록이 완료되어야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자부담금은 내일배움카드에 연결된 계좌에서 출금되므로 반드시 잔액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이용 문의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및 수강 신청 등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경우, 내일배움카드 담당자를 통해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인 1350으로 전화하셔서 주소지 관할 내일배움카드 담당자 연락처를 문의하시면 전화번호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전화번호는 관할 고용센터 홈페이지 [조직부서] – [직업능력개발과] 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고용노동부 고객센터 : (국번없이) 1350
-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09: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