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가스 버리는 법부터 프라이팬, 우산, 옷걸이, 그리고 선스틱과 선크림 용기를 분리 배출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부탄가스 용기는 가스가 남아 있는 채로 버리면 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분리배출 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부탄가스 버리는 법
부탄가스를 다 쓴 후에는 반드시 용기에 구멍을 뚫어서 가스를 완전히 빼낸 뒤 버려야 합니다.
1. 통풍이 잘되는 실외 장소에서 부탄가스 용기를 거꾸로 든 후, 윗부분의 노즐을 바닥에 꾹 눌러 잔여 가스를 충분히 배출해 주세요.
2. 롱노우즈 플라이어 또는 통조림 캔 오프너, 마트나 다이소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스 제거기 등을 사용해 부탄가스 용기 옆면에 2~3개 정도의 구멍을 뚫어 주세요.
부탄가스 용기에 구멍을 뚫을 때 송곳이나 못 같은 금속 도구를 사용하면 스파크로 인한 폭발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3. 부탄가스 용기에 구멍을 뚫은 후 용기를 뒤집어서 10분 정도 방치하면, 내부에 남아 있던 잔여 가스가 완전히 빠져나가게 됩니다.
4. 잔여 가스를 완전히 비웠다면, 부탄가스 용기에 부착된 스티커나 라벨을 깔끔하게 떼어냅니다.
5. 부탄가스 캔 용기는 캔류(철)로 분리 배출하면 됩니다. 분리수거함이 캔류(철)와 일반 캔류로 구분되어 있지 않다면, 일반 캔류로 버려주세요.
6. 부탄가스 뚜껑은 분리한 후, 플라스틱으로 버려 주세요. 부탄가스 용기에서 떼어낸 스티커나 라벨은 일반쓰레기로 버리시면 됩니다.
프라이팬 버리는 법
프라이팬은 손잡이와 팬 부분의 소재가 서로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팬 부분과 손잡이를 분리해서 버려야 합니다.
1. 프라이팬에 묻어 있는 음식물이나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합니다.
2. 나무, 플라스틱 등 손잡이 재질이 다른 경우, 손잡이와 팬을 연결하는 부분의 나사를 풀어서 손잡이와 팬 부분을 분리해 주세요. 만약 분리가 어렵다면,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3. 분리된 팬 부분은 캔류(철)로 버리시면 됩니다. 분리수거함이 캔류(철)와 일반 캔류로 세분화 되어 있지 않다면, 일반 캔류로 버려 주세요.
4. 분리된 프라이팬 손잡이는 재질에 따라 분리 배출하시면 됩니다.
5. 여러 개의 프라이팬을 동시에 버릴 때는 끈으로 묶어서 배출해 주세요.
우산 버리는 법
우산은 합성섬유, 금속, 플라스틱 등 여러 소재가 혼합되어 있어서, 소재별로 분리한 후에 버려야 합니다.
1. 재질이 서로 다른 우산의 천, 뼈대, 그리고 손잡이를 각각 분리해 주세요. 우산 천과 뼈대를 분리할 때 가위나 커터 칼을 사용하는 경우, 손을 다치지 않게 조심하세요.
2. 우산을 분해하기 어렵다면, 전체를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이때, 우산이 봉투 안에서 펴지지 않도록 끈으로 묶어서 배출해 주세요.
우산이 종량제 봉투보다 큰 경우에는 대형 폐기물로 처리해야 합니다.
3. 우산을 재질별로 성공적으로 분리했다면, 합성 섬유로 만들어진 우산 천은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일반 쓰레기로 버리고, 철로 만들어진 우산대는 캔류(고철)로, 손잡이는 재질을 확인한 후 분리 배출하시면 됩니다.
손잡이와 우산대의 분리가 어렵다면, 그대로 고철류로 버리시면 됩니다.
옷걸이 버리는 법
여러 소재가 혼합되어 있는 옷걸이는 재질별로 분리한 후에 버려야 합니다.
1. 옷걸이를 버리기 전, 고리 부분부터 몸통까지 어떤 소재로 만들어졌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주세요.
2. 세탁소에서 많이 사용하는 철사 옷걸이는 대부분 철사에 플라스틱이 감겨 있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철사 옷걸이는 단일 소재는 아니지만, 겉면의 플라스틱을 녹이는 공정을 거쳐 고철류로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캔·고철류로 분리 배출하면 됩니다.
3. 정장용 옷걸이나 바지걸이와 같이 여러 소재가 혼합된 경우, 철제 고리나 플라스틱 클립 등 소재가 다른 부분들을 모두 분리해 주세요.
4. 분리한 부분은 재질별로 분리해서 버려 주세요. 실리콘이나 스웨이드 재질과 같은 미끄러짐 방지용 소재로 만들어진 옷걸이는 분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모두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일반 쓰레기로 버리시면 됩니다.
선스틱, 선크림 용기 버리는 법
선스틱이나 선크림 용기는 내용물을 깨끗이 제거한 후, 소재에 따라 분리해서 버려야 합니다.
1. 용기 안에 남아있는 내용물은 깨끗이 제거해 주세요. 튜브형 용기는 가위로 반을 잘라서 펼친 후에 키친타월 등으로 남은 내용물을 닦아 내시면 되고, 스틱형 용기는 냉동실에 얼리면 쉽게 내용물이 분리됩니다.
선크림 성분은 대부분 화학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물로 세척한 후 배수구로 버리면 토양 및 수질 오염뿐만 아니라 생태계에도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절대로 하시면 안 됩니다.
2. 용기 안의 내용물은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3. 용기에 부착된 스티커나 라벨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스티커 라벨은 헤어드라이어로 가열하면서 천천히 분리하면 접착제 잔여물이 남지 않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용기에 표시된 분리배출 기호를 확인한 후, 재질별로 분리해서 배출하세요. 화장품 용기는 다양한 소재가 혼합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뚜껑과 용기 내부에 사용된 재질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5. 용기 내부에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된 경우, 재활용 의무 대상이 아니므로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6. ‘OTHER’로 표시된 복합 재질은 플라스틱으로 분리하여 배출하시면 됩니다. 비닐은 비닐류 수거함에, 고체 플라스틱은 플라스틱 수거함에 버려 주세요.
마스크 일반쓰레기
마스크는 부직포 마스크, 면 마스크, 덴탈 마스크, 보건용 마스크 등 종류나 재질에 상관없이 일반쓰레기로 취급됩니다. 따라서 종량제 봉투에 넣어 소각 처리되도록 일반쓰레기로 버려주세요.
▼ 카테고리의 다른 글